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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솔루션이슈
Q. Strato를 소개해주세요.
A. Strato의 뿌리는 2000년에 설립된 inoace입니다. 이노에이스는 SKT 무선인터넷 플랫폼 'WIPI'라는 솔루션을 개발했고, 이후 SK브로드밴드 BTV용 HTML5 미들웨어를 개발했습니다. 팬택앤큐리텔의 '위피 T-PAK 포팅'도 개발됐습니다. 이후 2010년 인크로스와 합병해 SK텔레콤의 'T스토어 구축 및 운영', 'SKT-라이프 서비스 개발', 'SKT-라이프 쉐이핑', 'SKT-스토어 플랫폼 고도화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2014년에 SP테크놀로지가 회사로 분할되면서 설립되었습니다. 당시 SP Technology는 SI 사업과 클라우드 제품 사업을 병행하고 있었으며, 2022년 12월 31일 Strato는 클라우드 제품 사업과 함께 분사했습니다. 지금까지 기업들의 사명은 바뀌었지만 스트라토를 통해 쌓아온 클라우드의 모든 기술과 노하우를 총동원해 사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Strato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업 본부, 클라우드 기술 그룹, XR 기술 그룹, 기업 연구소, 경영 지원 사무소 등 5개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난 3월 기준 직원 수는 81명으로, 65명 이상이 클라우드 기술 인력입니다. 기술 인력의 54%가 클라우드 솔루션 업그레이드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Q. 다른 회사보다 클라우드 사업에 더 빨리 뛰어든 이유는 무엇입니까.
A. 2010년 당시에는 스마트폰의 전신이라 할 수 있는 와이파이 솔루션을 개발, 홍보하고 있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AWS의 한국 지사가 설립되었고, 클라우드는 한국에 퍼졌습니다. 우리의 주요 고객이었던 통신 회사들도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인프라를 혁신하기 시작했습니다. 자연스럽게 통신사 클라우드 개발을 위한 사업 방향도 설정하고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통신 클라우드에서 기술을 확보하고 이후 클라우드 사업을 금융 분야로 확장했습니다.
Q. 금융권의 클라우드 사업이 매우 어렵다고 들었는데,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A. 물론 난이도가 높습니다. 기업들이 도입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비교하면 규제가 많습니다. 특히 경영진 차원의 요구사항이 많습니다. 초기에 A 금융 그룹과 클라우드 사업을 했지만, 꽤 어려웠습니다. '금융 클라우드는 보안'이라는 말이 있지만 실제 금융권은 보안에 대해 매우 엄격합니다. 예를 들어, 금융 회사는 모든 로그 활동을 기록 및 저장하고 감사 중에 제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허가된 직원이 수행하는 활동에 대한 로그, 허가받지 않은 사람의 활동에 대한 로그 등 다양한 로그를 상세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첫 사업 당시에는 기술적인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이를 해결하면서 얻은 경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권에서 자체적인 워크플로우 관리 방법론을 개발했습니다. 이후 Strato CMP에 용해되었으며, 금융전문 CMP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금융권의 모든 경영요건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Strato CMP, MSA, DevOps 솔루션은 연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Q. 솔루션을 소개해 주십시오. 그리고 각 솔루션을 연결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A. Strato의 핵심 솔루션은 기업 거버넌스 환경을 모두 지원하는 멀티 하이브리드 통합 관리 플랫폼인 Strato CMP, 표준 개발 환경을 제공하고 다중 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 DevOps 솔루션인 Strato DevOps, Strato MSA입니다, 서비스를 자동으로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는 컨테이너 기반 MSA 프레임워크입니다.
먼저 Strato CMP는 구성 관리, 카탈로그 관리, 서비스 관리, 운영 관리, 통계 및 보고서, 리소스 관리, 요청 관리, 워크플로우, 자동화, 모니터링, 계량 및 청구, 대시보드, 사용자 및 권한 관리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퍼블릭 클라우드, 프라이빗 클라우드 및 사내 클라우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Strato DevOps는 조직 및 프로젝트, 형상 관리, 빌드 및 배포, 워크플로우, 환경 관리, 대시보드, 사용자 및 권한 관리, 협업 관리, 테스트 및 품질 관리, 모니터링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하며 프로젝트 환경에 따라 가상 머신(VM)이든 컨테이너든 제한 없이 배포할 수 있습니다. 또한 DEV, STG, PROD 환경에서 자동으로 빌드 및 배포할 수 있는 CI 및 CD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Strato MSA는 인증 및 보안, 동적 라우팅, 성능 관리 및 확장, API 관리, API 표준 형식 제공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권 등 다양한 고객의 애플리케이션 MSA화를 지원할 수 있는 MSA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수많은 프로젝트를 통해 표준화되었으며 스타트업 키트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 기업과 기관이 보유한 지배구조를 입력하면 요건에 맞는 MSA가 생성됩니다.
인프라 현대화 및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위해 이러한 각 솔루션을 하나씩 유기적으로 연결해야 합니다. CMP는 인프라 관리를 체계화하고 자동화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단일화에서 MSA로 전환해야 합니다. Strato MSA 프레임워크가 이에 적용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Strato DevOps 플랫폼을 활용하여 MSA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빌드 및 구현을 자동화하고 민첩하게 구현할 수 있는 DevOps 파이프라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각 솔루션이 유기적으로 연결됨에 따라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이 마침내 구현됩니다.
Q. CMP는 얼마나 많은 클라우드를 지원하는지에 있어 경쟁력이 있습니다.
A. 예, 대부분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원하는 CMP는 몇 가지 클라우드 서비스 유형보다 경쟁력이 있습니다. 현재 Strato CMP에서 지원하는 클라우드는 AWS, Azure, Google Cloud, 네이버 클라우드, KT Cloud, NHN Cloud 등 퍼블릭 클라우드와 VMware 기반 IaaS 및 OpenStack을 지원합니다. 특히 레드햇의 오픈시프트와 레드햇 오픈스택도 지원합니다. 그것은 한국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클라우드를 지원합니다. 향후 알리바바 클라우드와 텐센트 클라우드도 염두에 두고 있으며, 향후 국내 CSP의 쿠버네티스 서비스도 패키지화해 상용화할 예정입니다. AWS와 네이버 클라우드도 업무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Q. 솔루션의 개발 방향에 대해 알려주세요.
A. 이것은 클라우드의 트렌드와 일치합니다. Gartner와 Flexera와 같은 시장 조사 기관은 멀티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클라우드 시장의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여러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 운영되는 Kubernetes 및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스트라토는 자사 CMP에서 여러 퍼블릭 클라우드 사업자의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협업 관계를 확대할 계획이며, 특히 스트라토 CMP에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을 적용해 인프라, 플랫폼 설계, 애플리케이션 등 인력이 필요한 분야를 대체하고 자동화할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시스템 엔지니어(SE)는 CMP 콘솔을 제어하여 AI로 교체하거나 기술 설계자(TA), 서비스 설계자(SA) 및 애플리케이션 설계자(AA)와 같은 인력이 대신 수행하도록 허용합니다.
Q. 인력 확보는 어떻게 하고 기술력은 어떻게 키우나요.
A. 전 세계의 모든 IT 기업들은 인력 확보에 대한 우려를 가질 것입니다. 스트라토는 직원들을 계속 고용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바로 업무에 투입할 수 있는 경력사원 위주로 채용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신입사원을 반기별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신입사원은 10명 정도입니다.
신입사원이 들어오면 멘토를 붙여 잠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발표합니다.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가이드와 의견을 제시한 뒤 실무에 배치하는 과정을 반복하고, 외부 온·오프라인 세미나에 적극 참여해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회사 차원에서 전 직원이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클라우드 개념을 알고 있는 직원들이 있었지만, 이를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인력은 없었습니다. 이에 외부에서 클라우드 관련 전문가를 채용한 후 내부 연구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모든 직원들이 유튜브를 보고, 외국 책과 자료를 공부하고 테스트하며 정말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Q. 직원들의 만족도는.
가. 사실 임원들의 입장에서는 회사의 만족도가 높다고 할 수도 없고 낮다고 할 수도 없지만, 직원들의 이직률과 퇴사율을 보면 만족도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연봉의 경우 대기업에 비해 많이 지급되지 않지만 성과이익이 있으면 직원들에게 분배됩니다. 복지와 인센티브 또한 체계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의 브랜드가 약해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대기업 담당자와 만나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 회사는 이를 알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특정 분야의 특정 기업에 매출이 집중되는 것 같습니다.
A. 실제로 스트라토의 고객은 여러 대기업과 금융회사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그것이 사업을 확장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