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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솔루션이슈 유니티, '2023년 게임 산업 보고서' 발표
유니티는 자사의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여 게임 회사를 조사한 "2023년 게임 산업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2023년 게임 산업 보고서는 모든 규모의 스튜디오에서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보고서는 유니티 게임 개발 플랫폼을 사용하는 23만 명 이상의 개발자들의 데이터와 여러 플랫폼에서 42만 3천 명의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광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했습니다.
올해 보고서에는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개발자들의 팁을 포함한 2023년의 새로운 크리에이터 전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셜 게임과 모바일 게임 전문 개발사 '진가', 액션 수집 카드 게임 '마블 스냅' 개발사 '세컨드 디너', '제니스: '라스트 시티' 개발사 '라멘 VR' 참여.
보고서에 따르면 프로젝트 시작일부터 출시일까지 걸리는 시간을 줄여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작은 스튜디오에서 하나의 타이틀을 개발하는 데 몇 년이 걸렸지만, 현재는 인디 스튜디오의 62%, 중견 스튜디오의 58%가 1년 이내에 게임을 출시했습니다.
또한 인디 스튜디오와 중견·중견·LMM(서브) 스튜디오 개발자들도 2021년 대비 근로시간이 1.2% 줄었습니다. 이는 총 근로시간으로 따지면 총 5년의 근로시간에 해당합니다.
여기에 팀의 기량 수준과 경험에 따라 게임 출시를 전략적으로 고려하는 흐름이 있었습니다. 대형 스튜디오는 멀티플랫폼 게임 개발에, 인디 스튜디오는 단일 플랫폼에 집중했으며 실제로 대형 스튜디오는 2019년보다 110%, 2021년보다 16% 더 많은 멀티플랫폼 게임을 제작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소규모 스튜디오의 약 90%가 단일 플랫폼으로 게임을 출시했으며, 50인 이상 스튜디오의 88%가 크로스 플랫폼 게임을 제작했습니다.
개발자들은 정기적인 업데이트와 유지보수를 통해 게임 수명을 연장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기존 모바일 게임의 수명이 33% 증가하여 플레이어의 보유율이 향상되었습니다. 특히 50명 이상으로 구성된 스튜디오의 84%가 6개월 이상 게임을 업데이트해 보유율을 높이고 있었습니다.
Unity는 2023년 게임 산업 보고서에서 2023년 동향과 게임 산업 동향에 대한 통찰력을 예측했습니다. 특히 개발자 워크플로우에 생성 AI가 활용되고 있는 가운데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임 개발 과정에서 AI가 이미지, 오디오, 영상, 코드를 생성해 콘텐츠 제작 파이프라인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Unity Creative Solutions의 수석 부사장 겸 제너럴 매니저인 Marc Whitten은 "우리는 도전적인 거시경제 환경에서 훌륭한 게임을 계속해서 만들어내는 개발자들의 열정, 독창성, 그리고 끈기에 감명을 받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