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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솔루션이슈 'GDC(Game Developer Conference) 2023'에서 만든 AI 트렌드 공유 마크 위튼 유니티 부사장 "생산성 제고, 창의성 지원" 유비소프트, 엔씨소프트도 자체 제작 AI 기술 도입 엔비디아 자체 행사, '옴니버스' 소개 인디 개발자들도 첨단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및 3D 콘텐츠 제작 솔루션(엔진) 업체가 '제너레이션 AI'를 적극 적용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현재 엔진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유니티에 관한 것입니다. 충분히 예상했던 일입니다. 가까운 미래에 게임 산업 전반에 AI를 발생시키는 바람이 불 것입니다. 하지만 '언리얼(에픽게임즈)' 엔진은 아직 소식이 없습니다. 저는 결국 시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존 리치티엘로 유니티 최고경영자(CEO)는 22일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역사상 모든 비디오 게임에서 대화는 누군가에 의해 쓰여졌습니다. 하지만 작가 없이도 캐릭터에게 동기부여와 개성을 줄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유니티 자산 매장을 방문해 엔진 파이프라인에 AI 도구(도구)를 적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채팅 GPT의 추세로 인해 자동으로 문자 대화를 생성하는 도구가 많습니다. 추가 도구를 사용하여 채팅뿐만 아니라 아트워크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초간 번개 추가' 또는 '날아다니는 외계인 버섯 만들기'를 입력하여 자동으로 결과를 생성합니다.
마크 위튼 유니티 부사장은 23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GDC) 2023' 미디어 인터뷰에서 유니티 엔진이 개발자 생산성을 크게 끌어올릴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유니티는 수작업 비중이 높은 가상인간(가상인간)의 생산 공정을 자동화했습니다. 이 엔진은 자동으로 수백 개의 얼굴 표정을 생성합니다. 위튼 부사장은 이 같은 AI 기능 도입에 대해 "창의적인 사람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줄 것"이라며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제작 솔루션 회사가 아닌 게임 개발자들이 직접 AI 도구를 만듭니다. 유비소프트는 이번 GDC에서 '고스트라이터'를 선보였습니다. 이전보다 더 나은 상호 작용을 위해 초안 NPC 대화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회사는 프로세스에 필요한 시간을 줄임으로써 다른 작업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김택진 NC 대표를 모델로 한 디지털 휴먼
엔씨소프트도 생성 AI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공식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GDC는 차기 야심작 '프로젝트 M'을 공개하고 김택진 대표 등 다양한 디지털 인간과 캐릭터를 소개했습니다. 디지털 휴먼 프로덕션은 언리얼 엔진을 사용했지만 NC는 대사와 음성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캐릭터 얼굴 애니메이션이 생성되는 기술을 구축해 적용했습니다.
인공지능 컴퓨팅 시대의 대표 기업 중 하나인 엔비디아는 자체 행사인 GTC에서 생성된 인공지능을 활용한 3D 콘텐츠 제작을 선보였습니다. 엔비디아의 3D 콘텐츠 제작 플랫폼인 "옴니버스"입니다. 옴니버스는 게임 제작은 물론 업계 디지털 트윈 솔루션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엔비디아 옴니버스의 '아바타 클라우드 엔진(ACE)'을 통해 개발자들은 수작업을 최소화하고 캐릭터 애니메이션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2 페이스" 기술로 자연스럽게 립싱크가 가능합니다. 엔비디아는 인디 게임 개발자 폴른리프가 화성을 배경으로 한 3인칭 스릴러 게임에서 이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게임을 포함한 3D 콘텐츠 제작 솔루션으로 AI 기술이 확대되면서 엔씨와 같은 대형 개발사가 아니더라도 게임 제작 과정에서 AI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가 큽니다. 일부 회사들은 이미 게임 계획을 돕기 위해 채팅 GPT를 사용했습니다. 저는 또한 생성 AI가 게임 스타트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